본문 바로가기

기타추천음악/국내 음악

찬립후(燦立厚)악단 (Chan Rip Hoo Orchestra) 가곡 연주곡 모음

Title: 가곡 연주곡 모음

 

Performance: 찬립후(燦立厚)악단 (Chan Rip Hoo Orchestra)

 

 

 

 

정다운 가곡의 경음악 버전 을려드려요... 

하도 오래되어 가수 박인희님의 말씀하신 내용이 잘 기억 안나지만,

 

1979년 봄? 발매 전 녹음 후,

당대 날리시던 박인희님이 극찬했던 바로 그 음반입니다.

 

박인희님의 메시지가 앨범 표지 뒷면에 기재 돼 있는데

아, 글쎄 그게 잘 기억 나질 않네요... 물론 뒷면 사진이 없어서 더 더욱 그러하지요...

제가 가지고 있는 앨범과는 색상과 가운데 그림이 달라서 원 판 사진인지는 모르겠어요...

저희 집엔 1집과 2집 있는데 1집은 복조리가 있었던 걸로 기억됩니다. 

 

올린 곡들은 그 들의 1집과 3집 한국 가곡 경음악 앨범 중에서 선곡했습니다.

 

 

 

ChanRipHoo.asx

 

 

 

 

 

곡 목

 

01. 옛동산에 올라
02. 동심초
03. 저 구름 흘러 가는 곳
04. 따오기
05. 성불사의 밤
06. 망향
07. 바우고개
08. 보리밭
09. 봉숭아
10. 떠나는 배
11. 고향생각
12. 그 집 앞
13. 비목
14. 가고파
15. 얼굴

 

 

 

 
찬립후 악단은,,,

국내 최초로 우리의 가곡을 경음악으로 시도한 악단으로 1978년 당시 외국 유명 경음악단에 뒤지지 않는 우수한 연주를 들려 주어 우리 음악애호가들 사이에 화제가 되었을 뿐 아니라 레코드 판매로도 큰 성공을 거두었다.

 

찬립후 악단은 MBC 라디오에서 오랫동안 프로듀서 생활을 한 바 있는 김병덕씨의 창안으로 1978년 28인조로 조직, 설립되어 같은 해 12월에 처음으로 스튜디오에서 녹음을 하였다 특기할 일은 그 당시 여건상 우수한 연주자들로 하나의 경음악단을 조직하는게 어려워 불가피하게 독립된 악단이 아닌, 각

분야에서 뛰어난 연주자들을 초빙, 악단을 구성하여 녹음을 했다는 사실이다.

 

어쨌든 찬립후 악단의 훌륭한 편곡과 수준 높은 연주로 당시 음악계에 신선한 충격과 함께 활력을 불어 넣었고, 국내에서도 본격적인 경음악을 시도할 수 있는 여건을 조정하는데 크게 이바지 했다.

찬립후 악단의 <찬립후>는 빛날 찬(燦), 설 립(立), 두터울 후(厚)자로 이루어져 두터운 음악성으로 빛나게 선다 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. 김병덕 PD의 친아들인 찬립과 찬후의 이름을 빌어 만들었다고 한다.